GP 선택할 때 고려할 점들
작성자 정보
- 작성자 ZJCH
- 아이피 60.♡.37.218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조회 202
본문
호주에 처음 오신 분들은 여기 의료 시스템이 한국과 달라서 잘 이해못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호주에는 아프면 일단 GP (General Practitioner)한테 가고 GP가 다른 전문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그 분야의 전문의에게 보내게 되어 있습니다. 사실 이런 제도는 자신을 잘 아는 주치의를 둘 수 있고, 또 어디가 아픈 건지 확실이 모를 때 의료 분야의 전 분야에 골고루 지식의 의사한테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장점을 최대한으로 이용하려면 한 GP를 선택해서 될 수 있는데로 그 GP한테 계속 가는 것이 좋습니다. GP를 선택할 때 고려할 점들을 몇 가지 적겠습니다.
1. 언어. 의사한테 자신의 증상을 잘 설명하려면 말이 잘 통하는 것이 좋겠지요. 물론, 의료계의 통역 서비스가 있지만 그래도 직접 대화할 수 있는 것이 더 좋겠지요. 따라서 한국어를 할 수 있는 GP에게 가면 더 좋을 것입니다. 아들레이드에도 한국어가 가능한 GP가 있습니다.
영어가 자신 있는 분들, 또는 언어가 힘들어도 집 가까운 대가 좋다는 분들은 다음 사항들을 고려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전문의 GP인가? GP도 전문의 과정을 거쳐야 GP가 됩니다. 그러나, 호주 의료법에 따르면 전문의 과정을 거치지 않았어도 GP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실지로 GP 진료를 하는 의사들 중에는 전문의가 되지 않기로 결정한 의사들, GP 전문의 과정을 하고 있는 전공의들, 또는 다른 분야의 전문의지만 GP 진료를 하고 싶어서 하는 의사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분들이 더 못 본다고 할 수는 없지만 GP 전문의를 원한다면 그것을 확인해 보는게 좋을 것입니다. 의사 소개에 학위와 함께 FRACGP나 FACRRM이라고 되어 있으면 GP 전문의입니다.
3. 관심 분야: GP 전문의 과정이 모두 똑같은 것은 아닙니다. GP 전문의 과정에서 특별히 한 두 분야에 집중할 수도 있고 또 전문의가 된 후에도 연장 교육에서 어떤 분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런 GP들은 보통 자기 소개에 그런 내용을 적습니다. 이수한 과정을 적는 의사도 있고 그냥 관심 분야로 적는 의사도 있습니다. 특히, 소아과, 부인병, 정신과 등을 관심 분야로 적는 의사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야에 고질병이 있거나 병이 자주 걸리면, 그 분야를 관심 분야로 알리는 GP에 가는 것이 좋겠지요.
4. 비용. 경제적인 면도 중요하지요. Medicare가 있는 경우, 그리고 영주권자나 시민권자가 아닌 거주자들의 의무 보험이 있는 경우, bulk bill 해주는 GP에 가면 비용이 전혀 안 듭니다. 그러나, 많은 GP들은 기본 진료비보다 더 많이 받아서 환자의 부담이 꽤 됩니다. bulk bill이 되는 의사를 찾다 보면 예약이 힘드는 등 단점도 있지만 경제적인 면이 부담되면 bulk bill을 하는 GP를 찾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GP를 찾거나 예약하는 대 가장 많이 쓰이는 사이트는 Find a Doctor, GP, Dentist or Healthcare Specialist near you - HotDoc 입니다.